본문 바로가기
Gallery/메모장

만화의 이해

by GRAPHIC WIZARD 2013. 5. 3.

 

 

만화의 이해

 

 만화의 시작은 인물화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봅니다. 어떤 인물을 똑같이 그리는 것이 아닌 디자인하여 그리는 것입니다. 이 그림은 발전하여 만화 캐릭터가 되고 여기서 만화적인 기법이 생겨나고 나아가서 이야기를 담은 만화로 발전하였다고 추측합니다.

 만화를 설명 할 때 그림과 이야기로 나누어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만화의 그림은 디자인하여 그린 그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만화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컷만화는 이야기를 전개하는 문학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글로써 감성을 도출하는 것은 글만의 특별한 표현력입니다. 그림으로 감성을 도출하는 것은 그림만의 또 다른 특별한 표현력입니다. 컷만화는 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전개합니다. 글만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과는 다른 차별적인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문학작품은 이야기를 전개하는 기술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작품에서 작가의 정서상태가 독자에게 전달돼는 특징이 있습니다. 완성도 있는 컷만화는 이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작품에서 인물의 겉으로 드러나는 성격 외에 작가의 성향이 투영되어 나타납니다. 작품은 작가의 사고로 만들어진 상황입니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사건은 작가의 사고에 의해 존재하게 됩니다. 만약 여기서 벗어나는 인물, 사건이 있다면 흐름이 끊기고 몰입감이 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사고가 작용하기 때문에 작품을 통해 작가의 성향이 간접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만화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감성을 담은 작품이 많이 그려진 다면 만화에 대한 인식도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작품을 그려서 인식이 발전했을 때 자연스럽게 시장성도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화가의 능력

 

 만화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능력이 필요합니다. 만화가로써 가장 기본적인 능력은 그림입니다. 그림을 익히는데 있어서 대상을 똑같이 그리며 익히는 경우와 자신이 상상한 것을 그리며 익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화를 익히는데도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이 상상한 그림을 그리며 익히는 경우. 두 번째는 마음에 드는 작가의 그림을 모사하며 익히는 경우. 만화를 어떻게 익히는가에 따라 성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자신이 상상한 것을 그리는 경우. 다양한 소재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그리는 것에서 만족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예기하는 소재는 상상하여 그리기 위한 소재를 말합니다. 이 경우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림의 이상적인 선을 끊임없이 찾는 노력을 하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마음에 드는 작가의 그림을 모사하며 익힌 경우는 그림을 빨리 익힐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가 마음에 들어 했던 그림은 그 작가가 상당한 고심 끝에 완성한 그림체 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그림을 따라 그리게 되면 단기간에 그 그림체를 자신의 것으로 익히게 됩니다. 여기에 선의 변화를 주면 원래와는 또 다른 그림체가 되어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그림을 빨리 그리는 것 같습니다.

 창작으로 그림을 그릴 때 단계적으로 그림실력이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초기에는 평면적인 구도에서 현실성 있는 요소로 다소 재미있는 상황의 그림을 그리는 것 같습니다. 이때 그림의 요소를 구성하는 능력이 키워진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입체적인 구도에서 요소가 중점이 되어 창의적인 요소를 섬세하게 그리는 것 같습니다. 이때 사물의 형태를 추론하는 능력이 키워지는 것 같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그림으로 표현하려는 주제와 어우러지는 구도에서 주제, 각 요소 간에 서로 조화를 이루는 그림을 그리는 것 같습니다. 이때 구도를 창작, 요소를 연출하는 능력이 키워 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능력들이 쌓여 그 작가는 그가 상상하는 어떤 것도 자신 있게 그릴 수 있는 단계가 됩니다. 모작으로 그림을 익히는 경우에 이런 학습단계가 생략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그림을 빨리 익힐 수는 있겠지만 나중에 창작이 힘들 수 있습니다.

 창작으로 그림을 익힌 작가의 경우 그림 하나만으로 그 작가의 실력을 파악할 수 있었지만 모작, 모사로 그림을 익힌 경우에는 하나의 그림만 봐서는 그 작가의 실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그 작가가 그린 다른 그림들과 차이가 많이 났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만화를 익히는 이상적인 방법은 첫 번째의 경우로 시작하여 그림을 익히고 두 번째의 경우로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그림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어떤 작품을 할 때 완성에 목적을 두지 않고 자신이 최대한 만족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아마추어 만화의 경우 단편 만화임에도 원고가 마지막 장으로 갈수록 그림이 발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짧은 원고를 하면서도 작가는 스스로 만족스러운 그림을 그리길 원하는 마음으로 그리는 것입니다. 단 그것을 너무 의식해서 과도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컷만화를 하는 만화가의 경우, 필요한 능력은 그림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컷만화 작품을 감상할 때 컷만화의 특성에 따른 다섯 가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림, 이야기, 장면의 연출, 대사, 유머입니다. 각 요소에 따라 보는 관점이 있겠지만 작품과 어울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화의 연출에서 시각적으로 효율적이고 그리기 쉬운, 또는 내용과 연관된 사진을 참고한 그림으로만 구성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장면 연출의 경우 그림이 근경으로 많이 그려집니다. 원고가 시각적으로는 화려해 보이지만 내용 전개에서 말칸의 의존도가 높고, 시안성에서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작가의 발전성도 염려됩니다.

 유머의 경우 문학의 분류에 따라 어울리는 유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화란 문학도 만화만의 재미있는 유머가 있습니다. 만화에 어울리는 유머를 그대로 다른 문학에 적용했을 때 재미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컷만화에서 유머의 요소는 다른 문학보다 강한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품과 어울리지 않다면 배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문학작품이든 작가로서 감수성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감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작품을 하는데 거기에 어떤 느낌을 담으려고 합니다. 무언가를 표현하기 위해, 혹은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전해주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스스로 무언가를 느껴야 합니다. 자신의 실제 경험은 아니더라도 스스로 상황에 몰입하여 받은 감동이 있어야 그것을 작품으로써 나타낼 수 있을 것입니다. 형식적인 느낌을 그린다면 독자는 공감하지 않을 것입니다. 독자가 작가의 감성과는 다른 경우도 있을 겁니다. 비록 감성은 다르지만 그 사람은 이 작가는 이런 감성을 갖고 있구나, 라고 느낄 수는 있을 것입니다.

 

 

만화의 기법

 

 만화의 기법은 도구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였습니다. 만화적인 기법은 크게 흑백만화, 컬러만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흑백만화는 재료의 제약과 인쇄의 특성으로 발전한 만화 특유의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흑백만화 만의 표현 기법중 하나로 망점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흑백만화의 인쇄에서 회색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회색을 아주 미세한 망점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톤이라고 하는 만화 재료입니다. 여기서 만화가들은 좀 더 완성도 있는 그림을 추구했고 이런 열망은 톤이라는 재료를 단순히 잘라 붙이는 식으로 사용하지 않고 여기에 다양한 기법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런 기법들이 모여서 흑백만화 만의 고유한 기법이 되었습니다.

 모니터로 흑백만화를 보게 되면 모니터의 특성 때문에 톤 부분에서 모아래 현상이 나타나고 선의 시각적 감각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흑백 만화는 웹이 아닌 인쇄된 책으로 봤을 때 더 가치가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특수하게 흑백만화는 인쇄된 그림에 소장 가치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컬러만화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발전으로 급전적인 기술발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웹은 컬러만화를 해야 하는 이유를 줍니다. 컴퓨터의 사용으로 수작업에서 5년 이상해야 얻을 수 있는 기술적인 표현을 1년 정도면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젊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기술에 자만하고 경솔한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컴퓨터 그래픽의 기술적인 이점은 분명 작업을 쉽게 해줍니다. 예로 수작업에서는 기술적인 표현력에 급급한데 컴퓨터로 할 때는 기술적인 표현력 보다 자신이 하려고 하는 작품에 어울리는 표현방식을 더 고민하게 합니다.

 현대 만화에서 컴퓨터 그래픽은 만화가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익혀야하는 기술이라고 생각 합니다. 작가는 작업의 효율성과 진로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는 컴퓨터 그래픽에 있어서 기본이 되고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향후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활동에 이점이 될 것입니다. 이 두 프로그램과 함께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로 익혀둔다면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PS : 이 글의 내용 중 일부는 필자의 원고인 '컴퓨터로 만화 그리기'에 쓰였던 내용 입니다.

 

'Gallery > 메모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형 마을  (0) 2014.09.08
Love of my life  (0) 2014.04.30
맛있는 담배  (0) 2013.05.03
말벌 이야기  (0) 2013.05.03
괴물  (0) 2013.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