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W Tools/Photoshop Memo

포토샵CS6 - 픽셀유동화(Liquify)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으로 인한 오류

GRAPHIC WIZARD 2012. 11. 3. 17:09

<포토샵 CS6 64bit - 한글판>
[상단메뉴→필터→픽셀유동화(Liquify)]

 

- 포토샵CS6 - 픽셀유동화(Liquify)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으로 인한 오류 -

 

 <그림 1>

 

<그림 2>

 

<그림 3>

 

포토샵 CS6는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으로 인해 픽셀유동화(Liquify)에서 오류가 있습니다. 명령이 적용된 레이어의 이미지 손실이 생깁니다. 불투명도가 있는 부분은 격자로 표시되어 집니다. RGB 모드가 아닌 다른 모드에서 픽셀 유동화 명령을 사용할 때 어떤 경고 메세지가 나오고, 이런 오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업데이트를 통해 픽셀유동화(Liquify)에서 이미지 손실이 돼는 점은 일부 고쳐졌지만 아직도 그래픽 프로세스가 사용될 때 일부 이미지에서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또 이미지에 불투명도가 있는 부분이 격자로 표시되는 점은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방법 1>

픽셀 유동화 명령을 한번 실행한 후. 작업 취소를 합니다. 픽셀 유동화 명령을 한 번 실행 하지 않으면  이렇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상단메뉴→필터→픽셀유동화 명령을 Alt 키와 함께 마우스(L)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그림3>의 경고 메세지 창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는 상단메뉴→필터→마지막 필터 명령의 단축키를 Alt 키와 합께 누릅니다. 기본 단축키 설정의 경우 [Ctrl+Alt+F] 단축키로 사용시 업데이트가 돼어야 사용할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이때 <그림3>의 경고 메세지 창이 나옵니다.

 

+ Alt 키는 [상단메뉴→이미지→조정] 의 명령들의 메뉴를 함께 클릭할 때 명령의 이전 명령값이 불러와 지면서 명령이 실행 되어집니다.
단축키를 사용할 때도 Alt 키를 함께 사용하면 명령의 이전 명령값이 불러와 지면서 명령이 실행 되어집니다.

 

<방법 2>

포토샵 상단메뉴→편집→환경 설정→성능에서
<그림 1>과 같이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G)] 부분을 체크 해제 하십시오.

체크 해제한 후 픽셀유동화를 사용하면 <그림 2>와 같은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 다시 표시 안함]을 체크하면 다음에 나타 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G)] 체크 해제한 상태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면 툴박스의 회전 보기 도구 (Rotate View Tool)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G)] 부분을 체크한 후 이미지를 불러 온 후 다시 꺼주시면 회전 보기 도구 (Rotate View Tool)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 그래픽 프로세서 사용(G)] 체크 해제한 상태에서 필터의 응용광각, 유화, 조명효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포토샵 CC 버전 픽셀유동화(Liquify)>

포토샵 CC 버전에서 픽셀유동화(Liquify) 기능이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일부 이미지에서 그래픽 프로세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결과가 더 좋습니다.

 

----------------------------------------------------------------------------------------------------------------------------

<픽셀유동화(Liquify) - 응용사용>

 

픽셀 유동화 명령을 사용할 때. 여러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명령을 적용할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0%로 설정하고 픽셀 유동화 명령을 실행 시킵니다. 항목에서 고급을 선택하고 배경표시(Show Backdrop)에서 [사용:모든 레이어(All Layers)] [모드:배경(Behind)]으로 합니다. 배경표시 항목의 불투명도(Opacity)를 조정하면 명령을 적용할 레이어의 불투명도가 조정되고 배경에 명령을 적용하는 레이어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명령 적용후 레이어를 원래의 불투명도로 설정합니다. 이 응용방법을 툴의 개발로 좀 더 간단히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CS6에서는 픽셀 유동화를 액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맨 마지막에 적용한 메쉬값을 불러올 수 있게 되었고, 적용한 명령을 다시 픽셀 유동화 명령을 클릭하지 않고 단축키로 다른 레이어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보안으로 이미지가 여러 레이어로 구성된 경우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으로 픽셀 유동화 명령은 캔버스 밖의 영역에 이미지가 있는 경우 명령 값이 다르게 적용됨으로 전채 선택이나 부분선택을 한 후 명령을 적용해야 다른 레이어에도 같은 명령 값이 적용 됩니다. 하지만 CS6의 픽셀 유동화 명령은 버그가 있습니다. 액션과 함게 사용할 때 메쉬를 저장, 불러올 때 저장한 메쉬 파일이 한글인 경우 에러가 생깁니다.

(* 이 부분은 아직 업데이트로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픽셀 유동화에서는 가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별도의 레이어를 만든 후, 단일 행 선택도구, 단일 열 선택 도구를 사용해 선택한 후 임이의 색으로 채워 선을 만들어 준 후 픽셀 유동화를 실행 시켜 가이드 처럼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은 차기 버젼에서 픽셀 유동화에서 가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